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주의남자와 몽유도원도 그리고 조선의 눈물. 책과 드라마,그림을 통한 역사공부

문화공간 '두잇'/부산독서모임

by 아디오스(adios) 2012. 2. 23. 00:01

본문

728x90
반응형
공주의남자와 몽유도원도 그리고 조선의 눈물. 책과 드라마,그림을 통한 역사공부

TV드라마를 보다가.... 갑자기 궁금해지는게 생겨 인터넷을 뒤지다.... 책장에 꽂혀있는 책을 한권 발견했습니다.

TV드라마는 공주의 남자..... 궁금했던 점은..... 4군6진의 개척자 김종서가 무신이 아니라 문신이라는 말.
문신이 어떻게 그 오랜동안 북방을 호령하며 이땅을 지켜냈던 것일까? 왜 그는 문신의 최고자리에 올랐으면서도 대호라는 별명을 가진 장수란 말인가?



그리고 책장에서 발견한 책 한권. "몽유도원"

소설이지만... 한번 펼치면 절대 손을 놓지 못하게 하더군요. 흥미로운 수양대군의 계유정난을 풍수와 안견의 그림을 통해 인물들을 묘사해 시대적 상황을 쉽고 흥미롭게 바라볼 수 있게 합니다. *(자세한 리뷰는 커밍순)


소설로 김종서와 수양대군의 이야기를 만나고 나니.... 김종서란 인물이 너무나 궁금해졌습니다. 4군6진의 장수란 생각만 나지 공주의 남자에서처럼 자식들이 주인공이지 김종서가 주인공은 아닌... 드라마 덕분에 더더욱 김종서란 인물이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이덕일씨가 지은 "김종서와 조선의 눈물"이란 책을 서점에서 발견하고 바로 구매했습니다.
10년전에도 김종서에 대한 책을 편찬했었는데 다시 자료와 사료를 모아 김종서에 관한 책을 냈더군요.




왜.. 책 제목이... 김종서와 조선의 눈물일까요??

태종이.... 피의 숙청을 통해 정리하고 세종이 문화와 역사 과학 등 태평의 통치를 하고 정상적인 국가체계가.. 수양대군의 난으로 그저 국가 수복에 힘을 보탠인물들에게 녹봉과 땅을 하사하고 면책해 주는 등 부정부폐를 일삼은 관리들이 다시 힘을 얻게 만들어 조선의 부흥을 막은 것을 표현하고 있더군요.

다른 한편의 역사 시선에서는 김종서의 권세가 대단했다는 말도 있지만... 충신으로서 김종서가 꿋꿋하게 버틴 조선은 한번 더 도약의 기회가 찾아왔을 거라는게 저자의 의견입니다.

4군6진을 개척하며 북방의 우리나라 영토를 더 넓게 확장했으며, 인간 김종서의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과 충성심이 잘 표현된 책이 이 책이 아닐까 합니다.

300년이나 뒤에야 복권된 김종서. 이책을 읽으며 살포시 두번 눈물이 찔끔 나더군요. 어머니에 대한 김종서의 마음과 수양에 의해 무너진 조선의 변화와 부흥의 기회.


김종서
몽유도원
권정현 저
김종서와 조선의 눈물
이덕일 저
예스24 | 애드온2


문득... 이렇게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내가 찾지 못한 자료를 다른 사람이 찾을수도 있고 다른사람들은 반대의 입장에서 바라볼수도 있을거구요.

그래서.... 독서모임에 작은 스터디를 만들어 시작했습니다.
 이름하여... "역사공부방" 관심있는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 시대 등 책, 드라마, 영화 도 좋고 어떤 것을 통해서건 역사적 시대와 인물을 같이 조사하고 이야기 나누며 우리 역사를 돌아보고 공부하고 토론하자는 취지로 스터디 팀원을 모집했습니다. ^^


23일 목요일. 첫 모임이 시작됩니다.

 


※ 부산독서모임 : http://cafe.naver.com/cafedoi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