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두잇형 서스펜디드 운동~ 지인과 나눔을 위한 선결제 운동에 동참을

문화공간 '두잇'/강좌,강연,문화프로그램

by 아디오스(adios) 2013. 12. 26. 21:36

본문

728x90
반응형

카페에 가서 다른사람을 위해 커피한잔 결제해 두는건 어때요?

북카페 두잇에서 서스펜디드 운동을 시작합니다. "타인을 위한 나눔풋앗이 운동"

북카페두잇에서 얼마전 울산소셜그룹 문선남대표와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전라도, 경상도, 울산, 경북 등지의 나눔활동들을 이야기하며 부산에서도 북카페 두잇만의 창의적인 형태의 서스펜디드운동(커피값을 대신 먼저 내주는)을 해보라고 제안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며칠동안 나눔활동을 하고 있는 전국의 활동가들에게 서스펜디드운동의 문제점과 한계 그리고 만약 비슷하게 시도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둬야 하나 등을 물어보고 나름 정리를 해봤습니다.

다른분들도 비슷한 운동을 하려면 참고해 주셧으면 하구요. 문선남 대표님께도 이런부분들 생각해서 지역간 공동체도 만들고 정보교류와 협업 프로그램도 만들자고 말씀드렸습니다.

단지, 몇잔의 커피가 서스펜디드운동으로 키핑되어 잇으니 드세요. 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커피나, 음료를 먼저 결제하시는 분들이 자신이 낸 커피가 어떻게 쓰일지를 결정하게 하라.

문선남대표님께 제안드린 부분은 서스펜디드운동을 진행하는 단체에서 가게 사장은 열심히 장사만 해도 나눔활동에 동참할 수 있게 여러 나눔 루트를 확보해 두라고 제안했습니다.

고객이 "전 제가마시는 커피외에 한잔 더 기부할게요. 나눔에 써 주세요" 라고 했을때 이런 형태의 기부형태로 모아졌을 시 이모아진 음료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

 

지인들이 찾아오면 깜짝 놀라게 할 수 있는 서프라이즈 선물로 어때요? 등

일단, 세부적인걸 다 적기는 뭐하구요. 그래서 저도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서스펜디드운동의 한국형 조합이 어떨지 다른 지역, 이미 미리내운동을 하고 계신 분들의 사례를 통해 저만의 방식을 시험해 보기로 했습니다.

현재 카페에서 나눔프리마켓을 진행중인데요. 여기에 문선남 대표님이 제안해 주신 이웃간의 소소한 나눔을 넣어서 서스펜디드운동 프로그램을 두잇형으로 만들어봤습니다. 뭐 그래봤자 여러가지 활동을 다 집어넣은거지만요 ㅋㅋ

 

 특별한 이벤트형~

소개팅이 필요하다면 두잇에서 미리 차한잔 결제해 두세요!

 - 소개팅이 필요한 남자. 외롭나요? 자신이 원하는 이상형을 적어두고 그여자분을 위해 미리 커피한잔 결제해 두세요. 두잇에서 그런 여자분이 오면 애인유무,나이대 확인하고 괜찮을거 같다면 당신을 대신해서 커피를 드리고 이런분이 이런분 오시면 커피한잔 드리고 시간괜찮으면 친해지고 싶다고 합니다. 하고 전해드릴게요~

동네 주민들. 항상 마주치지만 차한잔 하자! 말만하지 못하는 경우 많죠?

 - 두잇에서 그런 이웃주민분을 위해 먼저 음료 결제해 두세요. 그분이 오시면 챙겨드릴게요~ (단, 그분 확인을 위해 저에게 연락처도 남겨주셔야 하구용)

지인들이 찾는 북카페. 그런 지인을 위한 깜짝 선물 어때요?

  - 북카페 두잇은 여러 강좌나 독서모임이 있다보니 한번씩 아는 얼굴들이 옵니다. 서로서로 미리 음료를 결제해 두고 가면 그분들이 왓을 때 '이거 누가 너 오면 주라더라' 이런 이벤트~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나눔.

 기부금함과 카드결제로도 기부금을 받고 있는 북카페두잇인데요. 이런 방식 외에도 직접 '아메리카노한잔 기부'할게요 등으로 말씀하셔도 좋습니다.

 기부형태로 키핑된 음료들을 적정 기간동안 계속 모아 지역 동사무소 복지담당이나 개별 복지기관등에 연락해 형편이 어려운 분들이 편하게 언제든 오셔서 드실 수 있도록 이야기 해 둘 생각입니다.  ^^ 요부분은 시행될 때 자세히 다시 적을게요.

 

 

벌써 한분이 지인분을 위해 이렇게 결제해 두고 가셨군요~~ 받으시는 분도 두잇 고객이라 얼굴 아는지라~ 바로 키핑해뒀습니다. 그리고 한 학생도 친구와 자기 와서 먹을때 쓰게 선결제 한다고 결제해 두고 갔구요... ^^ 

나눔도 할 수 있고, 지인들과 나눠마실 수 있는 선결제 시스템의 두잇 나눔품앗이 나름 재미있어요~~ 

이미 한국형 서스펜디드운동이 여러곳에서 시행되니 저희 두잇과 나눔커뮤니티도 나름 두잇형 나눔품앗이 시스템을 적용해 하나씩 해가야겠습니다.

부산지역에서 이런 형태의 나눔품앗이 운동 참여하실 분이 계시면 언제든 나눔커뮤니티로 문의 주세요~ 함께 하나씩 만들어가고, 나눔으로 연결도 진행해 봅시당. ^^

- 북카페두잇&나눔커뮤니티 온라인카페 바로가기. 부산독서모임두잇,

"부산독서모임이 문화공간 두잇으로 이름을 변경 해 현재 독서모임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

독서치유 프로그램, 인문학 모임, 저자와의 대화, 글쓰기 모임, 공동 책쓰기 모임, 문화강좌 등

부산의 대표적인 독서모임 두잇에 초대합니다.

http://cafe.naver.com/cafedoit  (문화공간 두잇)

문화공간 = 모두를 잇다. 모두를 이어주는 무형의 공간을 말합니다. 나눔, 책, 사람을 이어주는 곳.

함께 해 주세요. 따스한 나눔과 책 이야기 그리고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독서모임. 문화공간 두잇

     (북카페 두잇에서 문화공간 두잇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아디오스(Adios)의 책과함께하는여행 / 북플닷컴 (bookple.com)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