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클릭보이스 C2사용기] 라인인 녹음 기능 비교

제품 & 사이트리뷰

by 아디오스(adios) 2010. 1. 5. 15:06

본문

728x90
반응형


블로그코리아와함께 진행한 클릭보이스 C2체험단 후기입니다.

그동안 제가 사용해 오던 Mp3 512짜리의 오래된 녀석이다보니 C2를 녹음용도보다 MP3용도로 더 많이 사용했습니다.
오늘은 C2의 다른 기능인 라인인 기능에 대한 리뷰를 써보겠습니다.

* LINE IN 이란?
 - 프로그램을 이용해 내 컴퓨터에서 나는 모든 소리를 녹음하듯이 연결된 기계에 내 컴의 소리를 바로 녹음하는 것입니다. 예전에 제가 사용하던 구형 MD가 바로 이렇게 녹음해서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Line in은 어떨때 사용?
 - 미드나 영화를 볼 때 마음에드는 장면을 발견했을 때 녹음해서 계속 듣고 싶을 때, 동영상 강의를 보는데 녹음해서 듣고 싶을 때 등 자신이 간직하고 가지고 다니면서 듣고 싶을 때 녹음 기능처럼 연결해서 쓸 수 있습니다. 타인의 MP3에 듣고싶은 음악이 있는데 어케 훔쳐올수 없나? 할 때 라인인 잭만 연결해 녹음하면 되는거죠. 보통 MP3도 라인인 기능이 있는것이 많습니다. ^^


Line in은 어떻게?
 - 기계 vs 기계를 이어주는 양방향 잭이 있습니다. 한쪽은 컴퓨터나 MP3의 이어폰 잭에 다른 하나는 C2의 마이크잭에 꼽습니다. 일반 MP3도 대부분 이렇게 진행이됩니다.


마이크에 잭이 꼽히면 저절로 LINE이라는 표시가 C2 액정에 뜹니다. ^^ 아마도 마이크를 연결해도 이렇게 뜨지 싶은데요. 그러면 이때는 REC버튼을 누르기 전까지 아무런 소리도 들리지 않습니다.
 REC버튼을 눌러 녹음이 시작되면 이어폰 잭을 통해 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이때 C2의 녹음을 일시정지시키면 녹음은 정지되나 내 컴퓨터나 Mp3의 재생 소리는 그대로 들립니다. 

 이부분이 조금 아쉬운데요... 라인인 상태에서는 REC를 최초에 REC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아무리 내 컴퓨터에서 영상이나 음악이 재생 중이라도 C2를 통해 연결된 제 이어폰에는 아무 소리가 안들린다는 것입니다. Rec눌렀다가 다시 눌러 정지 시켜줘야하죠. 정확한 녹음위치 맞출 때 귀찮다는...TT


음질은 그런대로 괜찮은데... 아쉬운부분은 중간에 가끔 튄다는 것입니다. 테이프 레코딩하듯 중간에 소리가 작아지거나 약간 딜레이되는 부분이 가끔 발생하는데 이는 아마 LINE연결해주는 케이블 때문에 잡음이 섞이는것이지 싶군요. 

 사실 LINE IN보다 좋은 음질로 녹음해서 들으려면 내 PC에 소리녹음 프로그램을 깔아서 녹음하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렇게하면 음질도 마음대로 정할 수 있고, mp3, wma, wav등 마음대로 정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다음 C2로 파일만 옮기면 편하죠 ^^ 

 전문 보이스레코딩 제품이어서인지 레코딩 쪽 음질은 괜찮네요... 하지만 전문 재생기계는 아니어서인지 목소리는 잘 들리는데 음악은 약간 딸린다는 느낌입니다. ^^  
 


제 MP3 코원 아이오디오의 라인인 기능과 비교해보면...

일단 조금 오래된 MP3지만 음질은 정말 좋은 녀석이라 기대하고 녹음했습니다. 쩝... 아쉽게도 요녀석은 Line in으로 녹음하니 소리가 너무 작게되는군요. 볼륨이 너무 낮아져 아쉽습니다. 하지만 음질은 코원 iAUDIO에게 더 높은 점수를 주고싶군요.

C2는 무게감있지만 iAUDIO는 조금더 현실감있게 들립니다. 입체 사운드라고 해야할까요? 그 미묘한 느낌이 느껴집니다.

전문 레코딩 제품이지만 이런 부분에서는 조금 딸리는 듯합니다.  목소리와 배경음이 묵직하게 느껴집니다.
^^ 음질은 좋습니다. 컴으로 듣는 원본이랑 비교해도 별 차이는 없습니다.

* C2가 전문 MP3플레이어가 아니어서 스피커 쪽(이어폰)이 기능이 딸릴까봐 파일을 컴으로 옮겨 들어봤는데 이어폰으로 들으나 컴으로 연결해 들으나 성능은 같습니다. ^^

MP3기능의 아쉬운점은 앞에서도 적었지만 제목이 안나오고 폴더가 ABC 이런식으로 되어있어 아쉽다는... 그리고 무엇보다 스피커를 연결해 듣다보면 곡 끝나고 다음곡 넘어갈 때 파직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틱틱하는 부드럽게 가는게 아니라 그것도 아쉽군요.

전문 레코더 제품가지고 오히려 부가기능을 강조한듯하지만... 부가기능 역시 중요한 구입요소이기에 비교해 봤습니다.

라디오를 듣다 녹음하고 싶다면 그냥! REC누르면 저절로 녹음이됩니다. ^^
C2 녹음 기능의 가장 큰 장점은 급하게 종료하거나 REC버튼을 한번 더 눌러줘서 SAVE해 주지 않고 전원을 끄더라도 SAVE가 되면서 종료가 됩니다. (플레이버튼 길게누르면)


보이스레코딩 때문에 가지고 다니더라도 귀가 심심할 때는 MP3로 쓸 수 있어 편합니다. 다음에는 생활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보 & 이벤트] - 클릭보이스 C2 체험기 - 비즈니스 파트너 C2 (보이스레코더)
[정보 & 이벤트] - 보이스레코더 클릭보이스 C2 제품후기1 - 제품 개봉기



- 클릭보이스 보이스레코더 제품 정보 보기

- 아디오스(Adios)의 책과함께하는여행 / 북플닷컴 (bookple.com)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