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드 대상 매실. 하동 매실 이렇게 판매됩니다.

즐거움 가득한 여행 이야기 /여행 이야기- Korea

by 아디오스(adios) 2012. 6. 6. 20:58

본문

728x90
반응형

 

하옹촌 하동 매실이 2012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에 수상했습니다.. 와우

하동 매실이 좋죠... 상태도 좋고... 맛도 좋고 ^^

올해는 하동매실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에도 판매가 되는군요.

농협 하나로 마트 외에도 구매가 가능하군요 

 자.. 매실 출하 어떻게 되는과정을 거칠까요?  우선... 시골에 계신 어르신들이 매실 밭에서 열심히 매실을 따서 상자나 포대에 담아 가져옵니다.

옹기종기 모여계시는데요... 오후 2시에 가져가면... 5시가 넘어야 본인 차례가 올 정도로 사람들 혹은 매실이 많습니다.

 매실 가격은 첫날 책정된 가격부터 시작되다 하루지나면 공급 물량이 많다는 이유로 가격이 조금씩 혹은 폭락하기 시작합니다. 이부분은 반드시 농민들이 짚고 가야할 부분입니다.

 (어떤 기준 왜 언제 가격이 이렇게 결정되는지 등)

 공급량이 많다해서 마트나 소비자에게 가격이 변동되어 판매되는게 아닌데 왜... 가격이 급락하는지 분명 밝히고 가야할듯 합니다. 헐값에 매입하는 농협... 분명 언젠가 밝혀야 할 부분아닐까요?



 하루 하루 가격이 뚝뚝 떨어져도.. 따로 판매 루트가 없으신 어르신들은 그래도 고맙다고 팔고 가십니다. 

 그래도.. 매실은 다 좋은데요.. 올해 하동 매실 작황은... .가뭄으로 인해 굵기는 전체적으로 작아졌습니다.

판매자별로 종자가 틀리고 상태가 틀리지만 박스에는 각각 판매자별로 나눠서 담기기 때문에 보통 왠만해서는 한 집에서 자란 매실이 담기게 됩니다. ^^  집집마다 매실 상태도 각기 틀려요

이렇게 기계로 굵기별로 나눠서 상자에 담기게 됩니다. 한쪽에서는 아주머니들이 상처난것과 안좋은 매실들을 분류해서 담고 있구요... 매실이 담기면 직원들이 박스 포장을 바로 합니다.

 매실 박스에는... 바로 "롯데칠성 공동기획" 이란 표시가 된 박스와 "매실 브랜드 부문 하동매실 브랜드대상" 선정된 박스 두개가 있습니다.

롯데칠성 공동 기획 박스는 롯데마트에 판매될 박스일거구요. 국가브랜드대상 박스는 아마 농협 하나로마트와 기타 매장에서 판매될 박스가 아닐까 합니다. ^^

 이렇게 모아진 박스는 그날 바로 대형 차량에 담격 바로 판매지에 직송됩니다.

이렇게 하동 매실을 만나실 수 있네요.....

매해.. 매실 구매요청하시는 분들.. 올해도 어김없이 연락이 와서 매실 판매하냐고... 물으시는군요.

작년 보내준 매실 너무 좋아서 또 구매하려한다 하시는데... 올해는 판매하시는분이 몸이 안좋아서 매실을 따로 판매할수가 없어서 올해 매실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죄송합니다.

(매실을 전부 핸드픽. 손으로 분류해서 좋은것 굵기별로 담아 보내드리기 때문에.. 제가 직거래로 보내드리는 곳은 농장도 아니고 개인이 밭에서 매실을 키우는 거라)

내년에는 저희 동호회 회원들과 함께 하동에 와서 매실을 따고판매할 테니 내년에는 꼭 좋은 매실 직거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무엇보다.. 농협의 믿음이 부족한 가격정책, 무게 제대로 재는 지 등 밝혀야 할 부분들이 많네요. 아무튼 너무 싸게 매입하는 농협.... 농민들 조금이라도 더 웃으실 수 있도록 직판매양도 늘여 시골 어르신들 고생해서 키우신 작물들이 제값에 판매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봐야겠습니다. ^^ 물론 받으시는 분들은 분명 좋은 제품 믿을 수 있는 제품 받으시니 더욱 좋을거구요.

내일 부산가면 바로 롯데마트 달려가서 얼마에 팔리는지 지켜보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