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추천] 힘들어 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줄만한 책은 무엇일까

책과 함께하는 여행 <Book>/테마가 있는 책 소개

by 아디오스(adios) 2011. 6. 1. 00:27

본문

728x90
반응형



Q. 힘들어 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줄만한 책은 무엇일까


 Bookple.com에서 당신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모르지만 요즘 좌절과 힘겨움, 스스로에 대한 실망까지 겹치며 힘들어 하는 분이 있습니다.
독서모임 카페에 힘들어 하는 사람에게 희망을 줄만한 책을 추천해 달라는 글이 올라와 아래와 같이 적어드렸습니다.
추천 도서보다는 힘겨움을 이겨내는 네 단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책은 제 임의로 선택해봤습니다.

<Step1. 당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자!>

  - 현재 나의 기분, 나의 좌절과 절망의 늪에 빠뜨린 주범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먼저 당신의 상황과 비교해 가며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들 나를 괴롭히는 심마가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하자.

   추천도서 ★ 사막을 건너는 여섯가지 방법

    오래된 자기계발서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마음을 달래면서 내면을 돌아볼 수 있는 책. 이 책을 읽으며 자기 자신을 살포시 돌아보자.

“정체 상태에 빠지면 뭔가를 시도해 보고 싶지만 행동에 옮기지 못하고 좌절감을 느끼고 화가 난다. 마음사이에 갇힌 느낌, 황량한 주변 환경 때문에 혼자라는 느낌. 쉼 없이 변화하는 사막에서 얼마나 많은 오아시스를 놓친 것인가”

 지금 당신은 외롭고 마음도 짠하고 모든게 잘 안되고 스스로 변화하고 싶어도 마음 먹은 만큼 잘 안된다. 누군가 나를 이끌어 줬으면 싶고 누군가 내 손을 잡아줬으면 한다.

 바로 그런 당신의 마음이 사막 한가운데에서 내가 갈 곳을 찾고 방향을 찾는 모습과 같다.

  “변화의 시기에 있어서 인생이란 사하라 사막을 건너는 것과 같다.
끝은 보이질 않고, 길을 잃기도 하며, 오도 가도 못하는 신세가 되었다가 신기루를 쫓기도 한다.”

책을 읽으며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고... 자신의 행동과 주변 상황을 돌아보며 철저히 자신을 파악하자.

사막을 건너는 여섯가지 방법 - 10점
스티브 도나휴 지음, 고상숙 옮김/김영사

<Step 2. 무엇이 문제인지 분석해보자>

    추천도서 ★ 1년만 버텨라 (허병민)

 "좌절도 겪었고 현실의 벽에 매달린 채 부딪칠 때마다 스스로에 대한 자괴감도 느꼈다.
'될대로되라'는 식의 무력감에 빠져 나태해 지기도 했다.
지금에 와서 돌이켜보면 자기계발서를 찾아 읽을 만큼 절실한 변화의 욕구,
즉 처절한 문제의식이라든가 비장함이 나에게 배어 있지 않았던 것이다.
 절실함이 없는 곳에 성공의 공식을 숱하게 뿌려 놓으들 결국 남는 것은 썩은 동아줄이라도 잡고 싶은 절실함 뿐이다."

 내가 가진 문제점이 무엇인지. 타인의 실패 사례와 타인과의 문제는 없는지, 내가 가진 마음이나 자세, 행동에 문제는 없는지 철저하게 비교 분석해 보자. 그런면에서 1년만 버텨라는 직장, 친구, 인간관계, 프로젝트, 능력, 대우 등 여러면에서의 실패 사례와 문제점을 지적해 주니 자신을 비교 분석해보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

 (직장내 상사 때문에 정말 힘들다면.... 더 보스 (구본형의 쿨한 동행)를 추천)
  절실함 만이 당신을 변화시킨다. 절실하지 않다면.... 결국 얼마 못가 다시 좌절의 늪에 빠질 것이다.

 

1년만 버텨라 - 10점
허병민 지음/위즈덤하우스

 <Step 3.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추천도서 ★ 3억 5천만원의 전쟁

 위에서 절실함에 대해 이야기 했다. 당신에게 절실함이 얼마나 있는가? 이 사람을 보라... 사업 실패로 빚도 지고 결국 주민등록 말소까지 이어졌다. 그래서 그는 하루 10분 20분 잠을 쪼개 자며 세개 네개 아르바이트에 운전하다 종이라도 보이면 차에 실어 종이박스를 팔고 투잡 쓰리잡을 넘어선 7개의 아르바이트를 뛰며 을 모아 빚을 갚은 그의 이야기.

 "언제까지 그렇게 살 건가? 언제까지 도망치고 살 것인가? 우리에게는 더이상 도망갈 곳도 절망할 시간도 없다. 지금이 바로 절망과 한판승을 벌일 때다. 죽기아니면 까무러치기로!"

"지나간 어제를 후회한다고 해서 달라지는건 없다. 미래를 생각해봐야 괴로울 뿐이다. 길게 생각하지 말고 오늘 하루만 생각하자."
p.17

그에게 1분 1초는 가족을 생각하는 절실함이며 자기 자신과의 싸움을 위한 시간이다.
그의 이야기를 서점에서라도 잠시 살펴보라... 핵폭탄급 주먹이 당신을 한방 먹여줄것이다.
내가 얼마나 나약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3억 5천만 원의 전쟁 - 10점
이종룡 지음, 곽성규 구술정리/호랑나비

<Step 4. 행동. 이제 당신의 길을 가자>

  이때는 책보다.. 사람이 중요하다. 주변에 나에게 긍정의 힘을 주는 사람을 찾자.

 멘토도 좋고 그런 멘토가 없다면 친구나 동료 중에서 긍정적이거나 나의 이야기를 잘 들어 줄것 같은 사람을 찾아 대화해 보라. 그리고 힘과 격려를 얻어라.
 약간의 비판이나 걱정, 우려를 지적 받을 지언정 그 사람은 당신에게 힘을 실어주고 당신이 변화하려 하는 마음을 알고 끝까지 긍정의 힘으로 밀어 줄 것이다.

  긍정적인 사람을 통해 힘을 얻자.

  만약 그런 사람이 없다면..... 서점에서 자서전, 인물 코너에 가서 힘겨움을 이겨내고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꺼내 읽자. 그들은 분명.. 좌절도 이겼고, 시련도 이겼으며, 늦게 시작해 힘겹게 성공한 사람도 있을것이다.

 하루하루가 답답하기만 하다. 무엇을 해도 왠지 의욕이 없고 어떤 자기계발서가 말하는 대로 행동해도 열정이 살아나지 않는다. 자꾸만 우울함에 빠져들고 조금씩 희망이라는 단어조차 아무 의미 없는 형식적인 단어로만 보인다.’

  부디... 혼자 끙끙 앓고 있지 말자..... 
 친구나 모임에서 이야기하고 위로받고, 격려받으며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자....
정말 힘겹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고 막막할 때.... 누군가 내 손을 잡아주고 말없이 웃어준다면 힘이 날거 같은 그런 기분이 들것이다......

 사람을 만나 이야기 나누고 같이 이겨내자. 그리고 다음에 또 힘겨움이 찾아오면 그 땐 혼자 이겨내는 연습을 해도 되니까. ^^

 
 "우리는 지금 깊고 어두운 강을 건너는 중입니다.
엄청난 무게가 나를 짓누르고 강물이 목위로 차올라 가라앉아버리고 싶을 때마다 생각하길 바랍니다.

우리가 짊어진 무게만큼 그만한 무게의 세계를 우리가 발로 딛고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인생은 매 순간 우리에게 힘든 결단과 희생을 요구합니다.
살아있는 것들이 끝없이 변하는 한 우리의 희망도 사그라들지 않을 것입니다.
살아있으라.
마지막 한 모금의 숨이 남아있는 그 순간까지 이 세게 속에서 사랑하고 투쟁하고 분노하고 슬퍼하며 살아 있으라..."

 

                                                           - 신경숙 "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 중에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