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천할 여자들을 위해 준비된 황금마차.
욕망덩어리 남편, 남편의 성욕을 충족시켜주는 매음굴의 여인처럼 살아야 했던 힌나라는 여인.
아지자는 감방안의 가브리엘이다. 천국으로 가는 황금마차에 태울 사람을 자신이 정한다. 하는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여인을 위한 자리는 내어주지 않는다.
한여자가 있다... 폭력적인 남편의 시달림 끝에 지켜보던 남동생이 남편을 죽였으나 어머니의 설득으로 자신이 한 일임을 자백하고 모든 죄를 덮어 쓴 여인. 그리고 그런 그녀를 가족들은 버렸다.
자신들이 살기위해 없는 자식마냥 가족들에게서 버림받고 대신 그녀는 사람들의 동정심을 얻었다.
딸을 버린 엄마는 “피에는 피로 대응하는 방식”이라며 그녀가 그런 처지와 형벌을 받아야 한다고 공공연히 떠들고 다녔다.
아지자의 황금마차는 글쓰기를 통해 현실을 도피하기보다 개혁이 어려운 현실을 서서히 바꿔가자는 의지의 표출이 아닐까 생각된다. 아랍 여성들이 기피하는 성, 종교, 정치 문제를 담아내는 것은 과감한 시도가 아닐까.
무언가 어수선한 모습도 보이고 정신병자 같은 사람도 등장하지만 그들 모두에게는 제각기 다른 사연을 가지고 있다. 교도소에 수감된 사람들의 사연을 통해 현실을 평가하고, 아지자는 그들을 분리해 누구를 천국으로 데리고 갈지 정한다. 하지만 한 사람 한사람 처음에는 절대 데리고 가지 않을거라 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어느새 그녀에게 마차의 한쪽 자리를 내어주고 만다.
작가는 투쟁이라고 말했다. "여자라는 이유로 고통받아야 했고, 분류당해야 했다. 그래서는 안된다" 아지자의 분류는 세상 사람들의 이분법적인 시선이 아닐까. 헌신적인 여자와 더럽고 죄지은 여자로 구분하는 그 시대를 조롱하는 듯한 느낌도 살포시 든다.
황금 마차는 하늘로 오르지 않는다 - 살와 바크르 지음, 김능우 옮김/도서출판 아시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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