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화 냄비 사용후기~ 이것만 조심하자.

사진이있는 에세이

by 아디오스(adios) 2010. 1. 5. 14:38

본문

728x90
반응형

지난 달 말에 직화냄비를 질러서 결국 보름 정도 사용해봤습니다.

한 다섯번 구워 먹었나?? ㅋㅋ  무엇보다 제가 군고구마를 너무 좋아해서 이번에 고구마도 구입하고..
기분좋은 겨울 먹거리에 난리네요 ㅋㅋ


     사용후기         
일단, 군고구마에는 최고네요. 전자렌지에 구워먹는것도 괜찮지만..  전자렌지보다는 더 노릇하고 맛있게 구워지는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고구마를 잘 골라야해요. 밤고구마는 물에 삶는 용, 호박고구마와 일반 고구마는 군고구마용... 이라고 시장통 아주머니께서 알려주시네요... ^^

 고구막 영 맛이 없으면.. 추운 날씨에 한쪽 구석에 얼지 않게 실온에 좀 놔두세요. 추위가 살짝 왔다가면 고구마 맛이 더 든답니다. 대신 살짝 썩는거 같은 녀석들은 썩기 시작하면 다른 녀석들까지 썩기 때문에 빨랑 잡숴 주시길

 직화 냄비로 해본 요리 1. 고구마  

- 처음엔 센불로 2분정도 올려주세요. 고구마를 씻어서 넣기때문에 물이 뚝뚝 떨어지기에 쌘불로 고구마를 말려주고 몇분이 지나면 중불로 해주세요.

전 무턱대고 샌불로 했더니. .나중에 겉이 새까맣게 타버립니다.. TT

 중불로 굽다가.. 타느냄새가 난다 싶으면 뚜껑열고 살짝 돌려주는 센스. 안그러면 탑니다...  

  영 어렵다 싶으면 아주 약불보다 조금쌘 불로 구우심됩니다... ^^ 




* 군고구마가 익더라도 고구마 껍질이 그대로 입니다. 살짝 눌러보면 딱딱한거 같지만 속은 익고 있어요. 익었는지 확인하려면 젓가락으로 찍어보세요. 껍질에 구멍이 슝 나면서 김이 팍 솟아날겝니다..

 직화 냄비로 해본 요리 2. 삼겹살  
 

- 삼겹살로 직화 요리가 될까? 궁금한 마음에 직환냄비 아래에 은박지를 깔고 (쿠킹호일) 그 위에 망을 얺고 삼겹살을 올려봤습니다. 처음부터 중불에 살짝 익혀보려고 했는데.. 우와~ 정말 잘 구워지네요...
 기름은 아래로 흘러 은박지에 떨어지고 고기는 익어가는군요...  직접 불에 닿지 않더라도 냄비 전체가 열기를 받기에 윗부분도 같이 익어갑니다. 

 

but. 떨어진 고기 기름기가 타면서 연기가 납니다..TT 저희 집에는 환풍기가 없답니다.. 큭큭 직화구이 삼겹 먹다가 질식해 죽을뻔했어요.. 중간에 은박지 갈아줘도..ㅎㅎ 좀 연기가 납니다..  환풍기가 있다면 계속 돌려주면 되는데 없기 때문에 쌩 고생좀 했습니다.


 맛?  맛은 정말 직이네요.. 그냥 후라이팬에 굽는거랑 직화 냄비에 구운거랑.. 비교해 봤는데..
 향에서 부터 직화가 더 좋아요.. 딱, 소고기 생등심 숯불에 구울 때 나는 그런 냄새에~ 씹는 맛이 부드럽네요. 익으면서 약간의 훈제가 되어서인지 부드럽고 맛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그냥 마당에 놓고 가스버너 이용해서 구워먹으렵니다..TT

  직화 냄비로 해본 요리 3. 가래떡   


 
- 어린시절 연탄 난로위에 가래떡을 올려놓고 구워먹던 기억이 나십니까???
  그 가래떡을 구워먹어봤습니다..  망에 살짝 올려두고... 그냥 약불에 뒀더니 바로 구워지네요.. ㅋㅋ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가래떡.. 옛 추억을 떠올리며 먹어봣습니다... 


이젠 또 무슨 요리에 도전해 봐야할까요??  도전하고싶지만.. 은근히 나오는 연기 때문에..TT 환풍기가 필요해요~~ ㅋ
참고로! 예전에 모 TV에 조개구이 집안에서 해먹다 연기에 질시해 사망한 사고 나왔으니 환기는 필수입니다... ^^

 직화냄비 보관방법    

또한, 저렴한 직화냄비가 많습니다. 저도 좀 저렴한 국내산으로 사서 썼는데.. 벌써 녹이 슬기 시작했습니다. 꼭 사용후 씻은다음 (솔은 부드러운 수세이용 쇠수세미 쓰면 흠나요 코팅 벗겨져요) 행주로 물기를 닦아서 보관하세요. 전 그냥 뒀더니.. 녹슬고 살짝 변형이 되기 시작합니다. 또한 두껑은 강화유리 두껑을 쓰시는게 덜 뜨거울거예요. 익기는 쇠뚜겅이 더 잘익겠지만 ㅋㅋ

맛있는 요리방법 좀 알려주시오~ 직화냄비로 맛있게 하는 방법좀!!

- 아디오스(Adios)의 책과함께하는여행 / 북플닷컴 (bookple.com)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