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굼벵이의 노래 - 굼벵이처럼 기어서라도 희망을 향해 가자

책과 함께하는 여행 <Book>/책 리뷰

by 아디오스(adios) 2009. 4. 22. 13:45

본문

728x90
반응형

  책 설명(인터넷서점)
불의의 사고로 전신마비 영구장애를 입은 황원교 시인의 산문집. 결혼을 1주일 앞두고 당한 사고. 온갖 후유장애와 합병증으로 가까스로 목숨을 부지하던 그는 7년간을 곁에서 수발해주시던 모친의 급작스런 별세에 또 한 번 큰 충격을 받았다.

그를 구원해준 것은 문학에의 열망이었다. 극심한 공황상태를 극복하고자 입에다 마우스 스틱을 물고 컴퓨터 자판을 한 자 한 자씩 쳐가며 본격적인 글쓰기를 시작했다. 그 결과 신춘문예 당선과 계간문학지 신인상 수상에 이어 두 권의 개인시집을 출간하면서 스스로의 존재가치를 증명할 수 있었다.    - 알라딘 제공 

  서평(Review)

하고 싶은게 있어도 할 수 없는, 생각은 하지만 결국 행동으로 옮길 수 없는, 타인의 도움 없이는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 때의 마음은 답답함을 넘어 고통스럽기까지 할 것이다. 전신 지체 장애를 가진 한 시인의 독백이자 삶에 대한 성찰의 시간이며 새로운 희망을 이야기하는 '굼벵이의 노래'는 너무나 가슴 뭉클하며 인간적이며 내가 사는 지금 이 순간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알게 해 준 책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 주변에 나에게 관심 가져주고 아껴주는 사람들이 얼마나 고마운지 깨닫게 되는 순간이기도 했다.

"사랑하는 이의 손을 잡고 노을 빛과 산들 바람을 맘껏 쐬며 들길을 걸을 수 있다면 얼마나 즐겁고 행복할까."

책 디자인은 해당출판사에 저작권이있습니다.

전신지체 장애를 가진 사람의 이야기. 처음 알게 된 사람은 바로 '오토다케 히로타다'다. 오체불만족이란 책을 통해 언제나 미소를 잃지않고 새로움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전해주었다.
 선생님이 되어 수업도 진행하며 때론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해 열정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앨리슨래퍼, 그녀는 장애를 뛰어넘어 자신의 생명을 담보로 아이를 낳고 보살피며 장애를 넘어선 모성애로 사람들의 가슴을 울렸다.
  그녀의 누드사진은 장애가 아닌 아름다움으로 평가받으며 사람들의 편견을 깨트리기도 했다.

황원교 시인은 좋은 글로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며 글을 통해 삶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 주고 있다. 책의 머리말과 한 페이지 페이지를 읽을 때면 글 하나 단어 하나 하나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얼마나 애썼을 지 느껴졌다. 늙으신 아버지의 사랑을 표현할 때도, 오직 자식 병수발하며 매일 매일 자식을 위해 기도하시던 어머니에 대한 마음을 이야기 할 때도, 평생을 자신만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세상 그 무엇보다 바꿀수 없는 소중한 사랑 아내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도 글 속에서 느껴지는 마음이 느껴졌다.

 방 바닥에 누워 창밖을 바라보며 시작하는 이야기는 담담하면서도 세밀하며 솔직하다. 억지로 연민을 끌어내지도 않고, 장애에 대한 울분을 토하지도 않는다. 인생이 롤러코스트와 같이 오르막이 있고 내리막이 있듯이 장애를 가지게 되면서 자신이 겪은 감정의 변화와 사고를 당하기 전 자신의 삶을 비교해 보며 이야기 한다.

때론 죽고 싶은 마음, 제발 빨리 하늘나라로 데려다 달라고 기도하는 모습에서 그 고통과 주변 사람에 대한 미안함이 얼마나 큰 것인지 느껴졌다. 그에게 희망은 자신을 아낌없이 보살펴주는 가족과 자신의 열정을 표출해 낼 수 있는 문학, 글쓰기가 바로 삶의 희망이라고 한다. 

"장애가 결코 부끄러워 할 일은 아니다. 저 찬란한 햇빛 속으로 당당하게 걸어나가자. 가다가 넘어져 피흘릴지라도 여기에서 이대로 삶을 멈출 순 없다.

아직도 가슴 속엔 심장이 뛰고, 푸른 영혼의 바다가 파도치지 않는가. 미친듯이 가자! 두 다리로 걸을 수 없다면 온몸으로 굼벵이처럼 기어서 가고, 그것도 안되면 굴러서라도 가자!
 
그렇게라도 길 끝에 가서 어떤 모습의 내가 있는지 꼭 만나 보야야 하지 않겠는가. 지금 비록 한마리의 굼벵이처럼 어둠 속에서 창밖의 햇빛을 그리워할지라도......."


- p.57 




  이 책과 관련된 추천도서
앨리슨 래퍼 이야기 - 10점
앨리슨 래퍼 지음, 노혜숙 옮김/황금나침반
 
오체 불만족 - 10점
오토다케 히로타다 지음, 전경빈 옮김/창해


  도서 링크 (알라딘)

굼벵이의 노래 - 10점
황원교 지음/바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