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금난새의 내가 사랑한 교향곡 - 작곡가들의 삶과 음악세계

책과 함께하는 여행 <Book>/책 리뷰

by 아디오스(adios) 2009. 1. 28. 22:37

본문

728x90
반응형
  책 설명(인터넷서점)

하이든의 교향곡부터 모차르트, 베토벤, 라흐마니노프, 쇼스타코비치 등 음악가로서 그의 삶과 음악에 영향을 준 대가들의 교향곡 열 곡을 가려 뽑아 그 곡의 탄생배경부터 작곡가의 삶과 작품세계 그리고 작품과 작곡가에 얽힌 에피소드 등을 독자들에게 알기 쉽게 전달한다  - 알라딘 제공

  서평(Review)
 

“나는 세상과 단절되어 있다. 그 때문에 내 주변에는 내가 가야할 길을 혼란스럽게 하는 사람이 없다. 나는 독창적이다.”


책 표지 디자인은 해당출판사에 저작권이있습니다.

교향곡의 아버지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1732~1809)이 남긴 말이다. 고립된 영지에서 자신만의 음악세계에 빠진, 다른 음악가들과의 교류가 없이 혼자만의 독창적인 음악에 빠지게 된 하이든.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이야기가 제일 먼저 나온다. 하이든이 모자르트를 만나 그의 천재성에 반해 평소 극찬을 않는 그가 칭찬을 아끼지 않고 많은 나이 차이에도 우정을 나누는 과정에 두 사람의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음악을 사랑하고 음악을 아는 사람들이 나누는 나이를 초월한 우정이... 그러나 젊은 천재의 이른 죽음은 하이든을 슬프게 했고 얼마뒤 베토벤이라는 또 다른천재와의 만남을 통해 하이든의 많은것을 배토벤에게 가르치게 되었다고 한다.


하이든이 모자르트의 죽음에 슬퍼해 작곡한 피아노곡 <안단테와 변주곡 F단조>를 들어보니  조용하면서 슬픔이 절재된 오히려 애정이 담겨있단 느낌이 들었다. 잔잔하게 흐르던 피아노 연주가 마지막 부분 즈음 강하게 연주되는 것은 그 슬픔이 크다는 것을 말하지 않을까.

 베토벤에 대한 설명부분을 보면 세계적인 문호 괴테와 베토벤의 만남이 나와 있다. 길에서 마주친 황후 일행에 길을 비켜주며 고개 숙이는 괴테에게 베토벤은 “예술가의 자존심을 지켜야 할 사람이 머리를 조아렸다”며 그를 나무라는 내용이 나온다. 바로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에서 강마에가 권력에 굽히지 않는 예술가의 자존심을 이야기하던 그 장면이 바로 베토벤의 이야기에서 인용된 것이다.


 사회적, 개인적 신념의 차이가 컸던 두 유명인의 만남으로 서로의 가슴에 앙금이 남았지만 결국 베토벤의 실력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던 괴테. 마음은 맞지 않아도 그 실력을 인정한 두 사람의 이야기처럼 음악은 정치, 문화, 인종, 종교의 갈등을 뛰어넘는 천상의 화음임이 분명하다고 느껴진다.


책 디자인은 해당출판사에 저작권이있습니다.


  눈여겨 볼 부분

언젠가 처음 교향곡 연주회를 간 한 사람이 연주가 끝난 다음에 눈물을 흘리며 이렇게 아름다운 음악은 들어본 적이 없다는 극찬을 했다는 이야길 들었다. 사람의 삶이 우여곡절이 있고 희노애락이 있어 감정이 교차되고 때론 좌절과 절망의 늪에 허우적거리듯 교향곡에도 그런 사람의 감정이 고스란히 담겨 표현해 내고 있지 않을까 한다. 그 음악을 듣는 사람의 마음 상태에 따라 시시각각 다른 의미로 다가오게 때문에 누군가에게 그 음악은 천상의 소리로 또 누군가에겐 천둥치듯 나에게 정신을 번쩍 뜨게 해준 음악으로, 때론 가슴을 울리는 음악으로 기억되는 것이 아닐까?

책 디자인은 해당출판사에 저작권이있습니다.


  아쉬운 부분
책에 소개된 연주곡들을 바로 들을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일일이 나오는 내용을 인터넷에 검색해 들어보고서야 "아~"하는 마음이 들었으니까.

  이런분께 이책을..

이 책을 읽기 전에 워낙 음악에 무지하고 특히나 클래식이나 교향곡에 대한 지식이 없었기에 너무 어렵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다. 그런데 책의 서두에 교향곡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오고 이후에 유명한 작곡가들의 삶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들의 작품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에피소드를 통해 쉽게 설명되어있었다. 마치 금난새씨가 한곡의 교향곡이나 피아노 연주곡을 들려준 다음 작곡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재미있게 이야기 해 준다는 느낌이 들었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교향곡 이야기이다.


책 디자인은 해당출판사에 저작권이있습니다.


  이 책과 관련된 추천도서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 우리가 아직 몰랐던 세계의 교양 2, 개정판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2 - 우리가 아직 몰랐던 세계의 교양 012
교향곡은 어떻게 클래식의 황제가 되었는가 - 바이올리니스트 최은규의 음악 이야기 01

  도서 링크 (알라딘)
금난새의 내가 사랑한 교향곡 - 10점
금난새 지음/생각의나무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