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클릭! 조선왕조실록 - 과거를 통해 현재를 재조명하다

책과 함께하는 여행 <Book>/책 리뷰

by 아디오스(adios) 2008. 7. 18. 15:22

본문

728x90
반응형



조선시대에 태국 원주민이 왕성 경비를 섰다?, 조선시대에도 뉴딜정책이 있었다?, 선비정신으로 무장한 양반들이 한 여자에게 놀아다나?


 조선의 역사가 담겨진 조선왕조의 실록들, 그 속에 담겨져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들 그리고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왕의 태도와 중신들의 행동에 대한 평가가 담겨진 재미있는 한권의 책을 발견했다.


 조선왕조의 역사가 담겨있는 이야기. 왠지 딱딱할 거 같고 그저 따분한 일상의 기록이려니 생각했는데 전혀 그렇지가 않다. ‘클릭 조선왕조실록’은 현실의 사건들을 중심으로 조선시대에는 현실의 문제들을 어떻게 대처했는지 기록을 통해 과거를 현실로 집어내어 보여주고 현실의 문제를 과거를 통해 재조명해주고 있다.


 조선신대 500년의 역사를 기록한 조선왕조실록, 단일 왕조로서 최장 기간의 역사를 다루었다 한다. 엄청난 역사와 기록이 아닐 수 없다. 왕조차도 열람할 수 없다는 역사 기록.

크로체는 ‘모든 역사는 현대사(당대사, contemporary histoy)'라고 선언했다.
“역사란 본질적으로 현재의 눈을 통해서 그리고 현재의 문제들에 비추어 과거를 바라보는 것이며, 역사가의 주요한 임무는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E.H 카 역시 “역사란 역사가와 그의 사실들의 지속적인 상호작용과정,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했다.
 [E.H카 의 역사란 무엇인가 중]


 클릭 조선왕조실록에는 촛불시위와 같은 잘못된 왕의 정책에 민중의 목소리를 내는 방법, 성균관 유생과 학자들의 간언,  쓰나미와 같은 재해에 대한 대책, 부동산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서울, 실업문제로 고민하는 대한민국의 현실을 과거로 옮긴 조선시대 뉴딜정책, 외국인이 조선시대에 살았으며 국제 무역을 통한 경재 문제 등 현실의 문제들이 과거에도 있었으며 과거에는 어떻게 해결했는지 실록의 내용을 넣어 설명해준다.


 대항해시대, 일본으로 향하던 배가 전복되어 조선에 첫 발을 디딘 하멜, 조선에서 도망쳐 외국에 코리아를 알려 코리아붐을 일으킨 이야기, 태국의 토속원주민으로 왕궁 경비를 서게 한 이야기, 외국인과 조선인간의 혼인문제, 수많은 남자와 동침해 음녀라고 불려 죽임을 당한 어우동의 이야기, 고리타분할 것 만 같은 옛 시대의 재미난 이야기들에 눈을 뗄 수가 없다. 고조선과 고구려의 역사를 인정하고 독도를 우리네 땅이라 칭하는 흔적까지 우리가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될 역사적 증거들이 하나둘 담겨져 있다.



 대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촛불시위를 이끌고, 평화를 외치며 광주거리로 뛰

사용자 삽입 이미지책표지저작권은 해당출판사에게 있습니다.

어나간 우리의 젊은이들, 조선시대 유생과 성균관 학자들도 왕의 잘못을 간언하며 때로는 수업거부와 단식으로 평화 시위를 하는 행동을 보였다. 이들 성균관 유생들의 정신이 지금 우리 젊은이들의 의지로 이어진 게 아닌가 싶다. 


 500년 역사를 데이터화 시켰다고 한다. 이제는 인터넷으로 클릭만 하면 조선시대의 이야기가 눈앞에 펼쳐진다. 사극에서만 봐왔던 세종대왕의 업적과 개혁과 혁신으로 민심을 보살핀 정조대왕의 인간적인 측면까지 이제는 우리가 쉽게 과거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지증왕 13년 여름 6월에 우산국이 신라에 귀순하고...” [삼국사기 신라본기 지증마립간조]

“우산과 무릉 두 섬이 현의 정동 바다 가운데 있다. 두 섬이 서로 거리가 멀지 아니하여 날씨가 맑으면 가히 바라볼 수 있다.” [세종실록 지리지 강원도 삼척도호부 울진조]

 우산도와 무릉도, 울릉도와 독도를 가리키는 말이며 두 섬을 하나의 영토로 보고 우리네 땅임을 실록에도 기록하고 있다. 우리의 역사 기록에도 남겨져 있으며 일본의 학자들이 펼친 지도에도 독도라는 우리의 땅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를 자기네 땅이라 우기는 일본의 저의가 의심스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작권은 해당출판사에게 있습니다.

 북으로는 백두산과 고구려, 발해의 역사가 중국 변방역사로 편입되고, 남으로는 대마도를 잃었고, 동으로는 동해와 독도마저 일본의 역사에 빼앗기려 한다. 조선말 열강의 침입으로 오도 가도 못한 처지가 되었던 그 모습과 지금이 어찌 다를 바가 없는 것일까?

 슬기롭게 문제를 해쳐나간 임금의 지혜와 백성을 사랑하고 올바름을 위해 목숨을 던진 선비정신, 나라를 위해 바람 앞의 등불 같은 목숨이라도 내던진 의병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우리 국민이 하나로 뭉쳐 이 난국을 헤쳐 나갔으면 싶다.


 ‘클릭 조선왕조실록’을 통해 과거로 돌아가 현실의 문제를 평가해보자. 결코 어렵지 않은 조선왕조실록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클릭! 조선왕조실록 - 10점
이남희 지음/다할미디어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