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EO와 경쟁하라 - 미래를 위한 투자

책과 함께하는 여행 <Book>/책 리뷰

by 아디오스(adios) 2008. 11. 26. 22:20

본문

728x90
반응형
오랜만에 시원시원한 자기계발서를 만났다. 그동안 직장인을 위한, 사회 초년생을 위한, 취업준비생을 위한 다양한 자기계발서를 접하며 그들이 말하는 올바른 행동이나 마음가짐이 지금의 나와 너무나 달라 가슴 졸이며 ‘과연 내가 성공할 수 있을까? 너무 늦은 거 아닐까?’하며 책을 한 장 한 장 넘겨야 했었다. 너무나 안일한 나를 질책하고 자꾸만 작아지는 느낌이 들었다. 자기계발서대로 하는 게 옳지만 너무나 멀게만 느껴지는 괴리감에 왠지 거부감마저 드는 느낌이었다.


 그러나 이번 CEO와 경쟁하라는 책은 내가 지금상황이 무엇이건 상관없이 직장에서 있을 수 있는 상황, 부지런한 CEO들이 여러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지, 유능한 직장 상사란 어떤 사람인지 부드럽게 그리고 따스한 눈빛(?)으로 이야기해 준다.

 

책표지저작권은 해당출판사에게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제일먼저 떠오른 것은 직장 상사에게 선물해 드려야겠다는 것이었다.

 책의 전반부에 나오는 유능한 직장 상사가 나의직장 상사라면 얼마나 일할 맛이 나겠는가? 신입사원 눈치 보는 직장상사가 있을지 의문이 들기는 했지만 멘토형 리더나, 멘토리더십 같은 직장 동료와 후배들과 어울리며 일을 추진해가고, 대화와 격려 그리고 한방의 깔끔한 핵폭탄(불만표출)으로 기선을 잡는 행동들.

 직장 상사가 이처럼 깔끔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더없이 좋을 텐데 어째 주변에는 잘못은 후임에게 떠넘기고, 성과는 자기가 먹기 바쁘고, 술 억지로 먹이고, 놀아 주지 않으면 다음날 하루가 고달픈.. 일이나 업무, 효율과 관계없는 일로 능률을 떨어트리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분들은 이 책을 꼭 읽어보고 조금 더 현명한 직장 상사로 변했으면 한다.


 

후반부로 가면 내가 CEO가되어 나 자신을 경영하는 방법들이 나온다. 물론 평가대상은 부지런하고 성공한 CEO들이 보이는 행동들과 비교해서 자신에게 맞는 그리고 형편에 맞는 관리법을 제안해주고 있다.


 직장인이 갖추어야 할 화술, 식사매너, 대화법, 직장에서의 태도, 목표 설정, 돈쓰는 법 등 간략하나마 자기 경영 방법을 전달해 하나의 틀을 잡아준다. 아마도 저자의 조언을 따라 자신의 위치와 목표의식 그리고 부지런한 행동을 통해 기본적인 자기 관리가 되면 보다 심도 깊은 자신과의 경쟁을 시작하라는 의미인 듯하다.


 하루 밤 사이 경쟁자가 늘어나는 세상. 그런 세상에서 자기 자신과의 경쟁에서 승리를 이루고 사회와의 싸움에 뛰어들어야할 것 같다. 멘토형 리더도 CEO도 모두 지식이 필요하단다. “지갑을 비워 배만 채우지 말고 머리를 채워라. 이것이 최대의 투자다”라고 벤자민 프랭클린은 말한다. 책을 읽는데 시간을 투자하고, 지식을 쌓고 조금 더 나를 관리해 보자.


진정한 1등은 '현재의 1등이 아니라 언젠가 찾아올 기회를 기다리며 노력하는 사람'이다.

기회를 기다리며 노력하는 사람 = 자기 자신을 철저히 관리하는 사람이 아닐까? 한권의 책으로 어수선했던 마음을 잡아보자. 어느 정도 틀이 잡히고 나를 알았다싶으면 다른 자기계발서들을 탐독하자. CEO와 경쟁하라는 제목처럼 CEO와 당장 경쟁하라는 의미는 절대 아닌 거 같다. CEO가 하는 행동처럼 그들을 경쟁상대로 잡고 도전해 보라는 의미다. 경쟁 상대가 뛰어 날수록 자신의 능력도 그만큼 성장한다고 하니 나도 도전해봐야겠다.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문화일보 국제부 차장으로 있다.

중국 문제에 관심이 커 여러 해 동안 국제부에서 중국 문제를 다뤘으며, 한국기자협회 추천으로 2003년에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에서 1년간 중국과 조선족 문제에 대해 연구했다. 2005년 11월부터 2007년 4월까지 문화부에 근무하며 ‘업그레이드 미Upgrade me’라는 면을 고정적으로 맡게 되면서 직장인의 자기계발에 눈을 떴다.

이 책에서 그는 50여 명의 자기계발 전문가를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오늘날의 직장인들이 반드시 실천해야 할 성공지침을 제시한다.

옮긴 책으로 《중국인, 그들의 마음을 읽다》(고즈윈, 2005)가 있다. [토네이도미디어그룹주식회사 제공]

CEO와 경쟁하라 - 10점
김도연 지음/브리즈(토네이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