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트북 그래픽카드문제, 칩교체 후기

제품 & 사이트리뷰

by 아디오스(adios) 2010. 1. 11. 02:14

본문

728x90
반응형


노트북 수리 후기....

조금 늦은 감이 있는 후기지만 1달 넘게 사용해 본 후기입니다. 지난 4월말, 잘 사용하던 노트북이 갑자기 먹통이 되버렸습니다.

노트북 고장 증상
 - 화면 떨림, 윈도우 부팅중 먹통되는 현상, 잔 물결이 화면을 가득채우면서 화면이 흔들리다 사라지는 증상

문제원인
- 비디오 칩 문제

해결방법
- LG AS센터 : 비디오카드(칩)와 메인보드가 같이 되어있는 기종이기에 메인보드 전체를 갈아야 함
     - 메인보드 교체용 가져오면 3만원+@의 수리비만
     - 메인보드 LG 거로 교체하면 30만원+3만원정도

시중 동일 제품 중고가: 20만~ 40만원선..

푸하하... 이거 정말 고민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시중 노트북 중고가격이 30만원정도면 쓰던 램보다 더 높고 하드 용량도 조금 더 좋은 녀석으로 살 수 있는데 30만원을 주고 메인보드를 교체해야 하나 고민이 되더군요....

노트북이 고장나기 전에 있었던 문제.

- 노트북 쿨러의 멈춤.
   노트북 팬이 잘 돌다가 갑자기 멈췄습니다. 그것도 모르고 컴을 계속 쓰다가 영화도 보고, 하던 중 갑자기 노트북이 꺼지는 증상이 계속 나오더군요. AS센터가서 청소좀 하고 오니 쿨러가 잘 돌길래 이상 없다 생각했는데 그때 비디오카드가 열받아서 문제가 생겼나봅니다. 그 다음날 바로 비디오카드 칩이 맛이가버렸으니.

* 노트북 그래픽카드 고장의 최우선 원인은 발열!
 - 노트북 팬 청소 요령: AS센터 가져가면 공짜로 청소해 줍니다. 어떻게?  청소기로 그냥 쑥 빨아들입니다.. ㅡㅡ;
   집에서도... 청소기 앞에 흡입구 떼어내고 쿨러 밑에 뚫린곳에 대고 적당한 세기로 빨아들이면 먼지 쏙~ 빠져나옵니다. ^^ 한번씩 이렇게 해 주세요.

* 노트북 비디오카드 수리 결정
 - 부산에도 노트북 그래픽 깨진거 수리하는 업체가 꽤 많더군요. 그중 4곳 정도를 선정해 사이트에 들어가 비교해 보고 직접 전화해서 문의를 했습니다. 비디오카드 문제는 칩 교환으로 쉽게 고칠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A 수리점: 15만원
 B 수리점: 15만원
 C 수리점: 12만원

전국 대부분이 15만원 선에서 수리를 해 주기에 12만원에 오랜동안 전문 수리를 해 온 업체이기에 믿고 맡겼습니다.

수리 맡기고 2일뒤 연락이 와서 그동안 자기들은 손으로 칩을 달았다고 합니다. 땜질 기계로 손으로 칩을 떼어내고 달았다나요. 이번에 기계를 수입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하길래 보름정도 기다렸습니다. 다시 가게 가보니 전에 없던 기계가 있더군요. ^^  손보다 훨씬 안정적인 기계로 칩을 교체해서 12만원에 바꿨습니다.

혹시나 보름동안 내부 부품들 (특히, LCD패널)  바꾼게 없나 싶어 살펴봤는데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기타 부품들 역시 고장나기 한달전에 에버레스트로 전부 기록으로 남겨뒀던 터라 문제가 없네요 ^^

3개월간 무상 AS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2달정도 지났는데 게임, 영화 모두 이상없이 잘 돌아갑니다. ^^
과연 칩 교체한다고 고장 안나고 잘 쓸수있을까? 생각했는데 괜찮네요.  아무튼 꽤 오래된 제 노트북이 비디오칩 교체로 한 2년은 더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왕 고친거.. 우리 X양 영양제 보충좀 해 주자 싶어서.....


그리고 램도 1기가로 바꿨습니다. 5월 중순쯤 노트북이 돌아오고 5월말에 구입했으니.. 그때 5만원에 1G 샀네요 TT
흐 오래된 녀석이라 램도 비싸네요 ㅎㅎ  1기가+256 이렇게 달아두니...  ㅎㅎ 바보같이 그동안 왜 업그레이드 안했나 후회될 정도네요 TT  512때는 cpu도 딸리고 램도 딸려서 옥션같은데 가서 물건 보면 창을 2개까지만 열고 나머진 열리지도 않더니.. 이제는.. 슝~ 세개 네개도 문제가 없는데.... CPU가 딸리네요 ㅋㅋ

1G램으로 바꾸니 노트북이 성능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  진작 바꿀걸 하는 후회가 되더군요 TT
(하이닉스랑 삼성 램 충돌없이 호환 잘 되는군요 ^^/ 평생무상수리, 방열판 이런거 안샀습니다 ㅡㅡ; 램 고장 잘안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