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이제는 사진으로 마케팅한다. 핀터레스트 완전정복

책과 함께하는 여행 <Book>/책 리뷰

by 아디오스(adios) 2012. 9. 26. 02:47

본문

728x90
반응형

 역사상 가장 빠른 1000만명의 사용자를 달성했다는 세계적으로 제일 단기간 인기를 끈 SNS 핀터레스트.

 아직 국내에는 페이스북보다는 인기가 떨어지지만 외국에서는 페이스북보다 더 큰 인기와 관심을 받고 있는 SNS가 바로 핀터레스트라고 합니다.

핀터레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핀잇.

이것을 붙인다.. 즉, 벽에 종이나 사진을 가져다 붙여두듯 웹페이지에서 발견한 좋은 이미지나 자신이 올리고 싶은 이미지를 웹페이지에 클립으로 붙여두듯 수집해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핀잇. 핀터레스트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모바일이나 웹페이지에서 내가 좋아하는 이미지를 발견했다면 바로 핀잇을 하면 원하는 사진이 내 카테고리에 저장되고 그 사진에 대해 자신의 코멘트를 남길수가 있습니다.

 웹서핑중 마음에 드는 옷이나 물건을 발견했는데 일일이 자신의 PC에 저장하면 어디에 뭣때문에 저장했는지 기억조차 못하지만 핀터레스트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수많은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고 그 카테고리 내에서 원하는 곳에 멘트와 함께 저장할수 가 있군요

 

핀터레스트(Pinterest)는 핀(Pin)과 흥미(Interest)를 합친 말로서 메모판에 핀을 꽂아 사진을 붙이듯이 자신의 관심사에 관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게시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새로운 개념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2011년 12월 말을 기준으로 월간 1,170만명이 사용하여 역사상 가장 짧은 기간 동안 1,000만 명이 넘은 서비스라는 기록을 세웠다. 그리고 4개월이 지난 현재는 1,800만명 이상의 회원이 있으며 2억명 정도가 매달 사용하고 있다.

이 기록은 트위터나 심지어 페이스북 보다 빠른 신기록이다. 2012년에 들어서는 매달 50% 이상 성장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핀터레스트는 페이스북에 이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실제로 청바지 업체인 게스는 2012년 3월 신상품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프로모션 상품으로 단지 게스 바지 네 벌을 걸었을 뿐이었다. 핀터레스트의 강력한 비쥬얼 소셜 마케팅 기능은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프로모션을 가능하게 한다

                                                                                                     - 출판사 책소개

 로그인도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을 연동해서 로그인하면 됩니다. 트위터도 가능. 두 SNS와 연동이 되어서 핀터레스트에서 업데이트하면 페이스북에 자동 발송되기도 하고, 핀잇이나 타인의 사진에 코멘트를 남기거나 like와 같은 버튼을 누르면 역시 표기가 되어 서로 연동이 잘 되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무엇보다 전세계 누구와도 함께 공유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여러 디자인이나 인테리어, 패션을 손쉽게 한눈에 볼 수 있다는게 큰 장점으로 느껴지는군요.

 저역시 최근 소규모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서 핀터레스트에 올라오는 외국의 가정 인테리어나 테이블, 커피 티테이블의 인테리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사진을 모으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완전정복은 그렇다면 어떤 책?

바로 핀터레스트에 대한 설명과 100%활용하기를 알려줍니다. 단지 SNS가 개인의 자료 수집이나 저장용으로만 사용되는게 아니라 기업의 판매 전략을 위한 도구이자 홍보물, 회사 홍보, 개인 사업자 판매 루트로도 활용 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물론 공동 프로젝트의 자료 수집용으로도 좋고, 결혼에 필요한 계획서, 쇼핑 계획 등등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활용도가 어마어마하게 달라지는 폭넓은 활용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현재 핀터레스트가 영문으로 기본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핀터레스트 완전정복에서 손쉽게 가입하고 카테고리 생성이나 트위터, 페이스북과 연동방법 그리고 핀터레스트를 응용해서 사용하는 회사들의 장단점도 파악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핀터레스트를 모방한 모 회사의 어플과 웹사이트가 구동되기 시작했는데요. 너무 흡사한 모습을 보고는 끙~하고 핀터레스트를 다시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핀터레스트를 가장 좋아할만한 사람은 바로 여성들이 아닐까 합니다.

이쁜거는 저장해 두고 싶은 욕구, 사고싶은 물건을 발견했는데 일일이 저장하거나 캡쳐해 두는데 귀찮음을 느낀 사람들, 내가 발견한 좋은 이미지나 상품, 장소, 여행지 등을 남들과 공유하고 싶은데 일일이 사진 적어서 알리기 귀찮을 때...

바로 그런 분들에게 핀터레스트는 정말 좋은 놀이터가 아닐까 합니다.

핀터레스트 완전정복은 초심자용으로 핀터레스트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컬러 사진으로 쉽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라이크를 누르면 페이북에도 좋아요 한 사실이 뜹니다.

 

핀터레스트의 아쉬운점

일단, 국내에서의 활용도가 생각보다 낮다는 것. 국내에서는 아직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핀터레스트 완전정복의 저자 김석기님도 "다음 세대를 본다면 빨리 핀터레스트에 적응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세계는 이미 핀터레스트를 통해 판매와 홍보 전략이 세워지고 있다는 것이죠.

또다른 아쉬운점은 익스플로어와 핀잇의 튕김현상이 무척 심하다는 것.

 안정적으로 핀잇이 될 때도 있지만 잘 튕겨서 사진을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은... 사진에 대한 필터링인 신고에의해서만 유지되다 보니 음란, 야한, 누드사진이 무척 많이 올라옵니다. 이에 대한 필터가 전혀 되지 않아 그대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군요.

핀터레스트 완전정복 - 10점
김석기 지음/클라우드북스

핀터레스트 완전정복은 이처럼 차세대 세계적인 SNS가 될 핀터레스트의 설치에서 활용까지 초보자와 중급자에게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자인 김석기님께 책을 읽고 생긴 의문점을 메일로 보내뒀으니 답장이 오면 좀더 세부적인 핀터레스트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http://pinterest.com/

보다 빠르게 사진으로 홍보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한번 즈음 핀터레스트를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아디오스(Adios)의 책과함께하는여행 / 북플닷컴 (bookple.com)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