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맛살라 인디아 - 환상이 아닌 현실로 바라본 인도

책과 함께하는 여행 <Book>/책 리뷰

by 아디오스(adios) 2008. 12. 30. 23:48

본문

728x90
반응형
맛살라 인디아 - 환상이 아닌 현실로 바라본 인도
 

“새해에 나 인도로 배낭여행가” 친구의 이 한마디 말에 인도란 나라에 대해 무척이나 궁금해졌다. 얼마 전 뉴스에서 테러와 무력 충돌로 관광객이 억류되고 사람들도 많이 다쳤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여자 혼자 몸으로 잘 다녀올 수 있을까 걱정스러운 마음이 먼저 들었다.


 

책 디자인은 해당출판사에 저작권이있습니다.

젊은이들이 많이 떠나는 곳 인도. 인도하면 탁한 강가에서 몸을 씻고, 계급제도가 남아있으며, 세계의 띄어난 두뇌들이 있는 곳, 넓은 땅과 인구를 가진 나라 정도로 인식되는 곳이다.


 “한국인들은 인도를 해탈한 선지자. 때 묻지 않은 순박한 사람들이 사는 곳이라고 막연하게 동경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인도의 현실은 냉혹하다”


 민주주의가 가장 잘 정착되었음에도 카스트제도와 기존 정치권의 시스템, 정당과 종교 등의 대립 등으로 빈부의 격차가 그 어느 나라보다 심한 곳이 인도라니 최 하단 계급에서 하루 먹고 살기 힘든 인도인들의 생활을 보면 돈 많아 보이는 여행객을 노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인도의 높은 교육율과 과학 수준 및 IT, 의료, 관광 산업, 철강, 자동차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발전율을 보이고 수준 높은 관리와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와 정반대 스타일이란 느낌이 든다. 자원도 풍부하고 인력도 풍부하며 국가를 이끄는 인재들이 넘치고 민주주의가 뿌리 깊게 자리한 인도. 아무런 자원도 기술도 없이 맨땅에서 선 경제 정책을 펼쳐야 했던 우리와는 다른 어찌 보면 배부른 나라처럼 보인다.


 하지만, 정치권의 갈등, 종교적 대립, 빈익빈 부익부의 편중된 교육과 혜택이 인도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는 요인이 아닐까한다. 전체 인구의 10%안 되는 사람이 전체를 먹여 살리는 실정이 인도가 아닐까싶다.


“11억 인도 인구의 1/3에 해당하는 빈곤층은 경제적, 사회적 신분 상승은 거의 기대하지 못한다. 사회구조상 못 가진 사람은 제대로 된 교육을 받거나 안정된 직장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원천적으로 차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인도의 아름다운 전통과 문화유산이 살아있고, 차크라로 대변되는 마음수양과 요가, 신화와 전설이 매혹적인 인도의 모습이면에 지독한 카스트제도와 세계인들이 부러워하는 인재와 인프라를 가진 모습과 하루 벌어 겨우 먹고 사는, 10대에 몸을 파는 처지가 되어야하는 모습의 극과 극의 이야기를 보며 양면성을 가진 인도의 모습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인도는 매혹적인 나라다. 언젠가 그 극단적인 양면을 직접 보고 느끼고 싶어진다.


 이 책은... 인도를 여행하려는 여행객, 아시아 경제를 이끌어갈 신흥 강국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람, 여행객들의 아름다운 사진과 TV의 영상에 익숙해져 인도에 대한 환상만 가진 분들에게 추천해본다. 또한 정치, 경제, 갈등 상황 등 상세한 인도에 대한 평가가 담겨있어 인도에 대한 객관적이고 세계무대에서의 인도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맛살라 인디아 - 8점
김승호 지음/모시는사람들

* 위드블로그를 통해 좋은 책들을 미리 만나보고 책에대한 솔직한 평가를 할 수 있다.
   책 뿐만 아니라 영화, 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에 참여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